본문 바로가기
DESIGN

웹디자인 & 웹퍼블리셔 포트폴리오 제작 팁 제 1장

by uioweb 2020. 5. 28.

포트폴리오의 용도

웹디자이너 또는 웹퍼블리셔가 되기 위해서 포트폴리오는 필수로 준비해야 합니다. "포트폴리오는 회사에 취업을 하거나 어떠한 일을 맡아서 할 때 자신의 실력을 증명하는 용도로 쓰입니다." 이 블로그 글은 포트폴리오를 준비할 때에 무엇을 만들어야 할지 고민이 많은 분들을 위한 블로그 글입니다. 이 글을 읽고 포트폴리오를 만드는 데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포트폴리오 작업을 하기 전에 먼저 자신이 어떤 웹사이트를 만들지 정해야 합니다. 하지만 여기서부터 "뭘 만들지?" 하고 고민을 많이 하게 됩니다. 저 역시도 그랬으니깐요. 포트폴리오는 없던 웹사이트를 창조해도 되고, 이미 있는 웹사이트이지만 다르게 디자인을 해도 괜찮습니다. (단, 기존에 있는 웹사이트보다 잘 만들어야 합니다. 만약 그렇지 못하면 "원래 사이트가 더 좋은데?"라는 말을 듣게 될지도 모릅니다.)

 

자신이 어떤 방향으로 갈 지를 정했다면, 어떤 종류의 웹사이트를 만들지 정해야 합니다.

그럼 웹사이트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종류를 알아보겠습니다.

 

홈페이지의 종류

1. 회사(기업) 홈페이지

저는 홈페이지 하면 먼저 떠오르는 것이 회사 홈페이지라서 첫 번째로 정했습니다. 회사 홈페이지란 어떠한 것이 있을까요? "유명한 대기업과 중소기업도 있을 것이고, 아니면 자신이 평소에 관심 있어하는 회사도 있을 것입니다." 그럼 이미지로 보여드리는 것이 쉽게 설명이 될 것 같습니다.

 

카카오 홈페이지

카카오 https://www.kakaocorp.com/

 

위의 이미지는 우리에게 없어서는 안 될 카카오 회사의 홈페이지입니다.

회사 홈페이지는 해당 회사가 어떤 일을 하고 어떤 제품을 파는지를 보여주며, 회사가 원하는 인재 등의 정보들도 얻을 수가 있습니다. 회사 홈페이지를 만들 때에는 해당 분야의 경쟁 기업 홈페이지들을 많이 참고하고 어떠한 내용들이 들어가면 좋은지 벤치마킹을 많이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벤치마킹을 어느 정도 마무리가 되었다고 생각하면 다음은 디자인입니다.

디자인을 참고하기에 좋은 사이트로는 "핀터레스트"와 "드리블닷컴"이 있습니다.

 

핀터레스트

https://www.pinterest.co.kr/

 

Pinterest

요리법, 집 꾸미기 아이디어, 영감을 주는 스타일 등 시도해 볼 만한 아이디어를 찾아서 저장하세요.

www.pinterest.co.kr

 

드리블닷컴

https://dribbble.com/

 

Dribbble - Discover the World’s Top Designers & Creative Professionals

Discover the world’s top designers & creatives Dribbble is the leading destination to find & showcase creative work and home to the world's best design professionals. Sign up

dribbble.com

 

여기 까지 웹디자인&웹퍼블리셔 포트폴리오 제작 팁 제 1장을 마무리 하겠습니다.

댓글7